4. 온라인 쇼핑, 소비자 피해 구제 절차 🐰📦💻

“물건이 안 와요!” “불량인데 환불이 안 돼요!” 😥📲


한국에서 쿠팡, G마켓, 11번가, 위메프, 네이버쇼핑 등
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많아졌어요. 🧸🛒

하지만 종종 배송 지연, 제품 하자, 환불 거부 같은 피해를 겪게 되죠.
이럴 땐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? 🐥🔍


✅ 온라인 쇼핑 피해 사례 💢

  • 물건이 안 옴 📦❌
  • 제품이 설명과 다름 😖
  • 환불이나 교환을 거절당함 🚫
  • 개인정보 유출 또는 허위 광고 😰

✅ 피해 발생 시 이렇게 대처하세요! 🐿️📑

 

① 판매자에게 먼저 문의하기

  • 전화, 이메일, 채팅 등으로 정중하게 요청
  • 대화 내용은 스크린샷 저장 필수! 💬📸

② 사업자정보 확인하기

③ 소비자상담센터에 신고

  • 1372 소비자상담센터
    다국어 가능 (영어, 중국어, 베트남어 등)
    📞 1372 / 웹사이트: https://www.ccn.go.kr
    → 상담 접수 후 판매자 조정 요청 가능

④ 환불 거부 시 ‘청약 철회’ 요청

  • 대부분의 경우 물건 수령 후 7일 이내에는
    이유 없이 취소 가능해요! (전자상거래법 제17조)

📎 전자상거래법 확인:
https://www.law.go.kr/법령/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


✅ 피해 보상을 위한 팁 🐾

  • 구매 내역, 이메일, 문자, 통화 녹음 등 증거 수집
  • 카드사 또는 결제 플랫폼에 ‘결제 취소’ 요청
  • 중개 플랫폼(네이버, 쿠팡 등) 고객센터 이용도 가능해요

📬 도움이 필요하신가요?

(사)한국외국인유학생법률지원본부는
외국인 유학생 여러분의 온라인 쇼핑 피해, 소비자 권리 분쟁, 계약 해지 문제에 대해
친절하게 도와드립니다! 🐻🎓🧾

  • ☎ 063-251-3454
  • 📱 010-8398-1224
  • 💬 카카오톡 채널: @한국외국인유학생법률지원본부
  • 📧 이메일: passcafe@daum.net

📎 공식 출처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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